“명품은 나를 증명하는 도구?” 과시 소비 심리의 비밀 “저 사람 왜 또 명품 샀대?”“나도 하나쯤 있어야 하지 않을까?” SNS 피드를 넘기다 보면 누군가의 명품 쇼핑 인증이 심장을 콕 찌르는 순간이 있습니다.단순한 지름신이 아니라 ‘나도 저만큼은 보여줘야 하지 않나?’는 생각이 들 때,우리는 이미 과시 소비 심리의 한가운데에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과시 소비란 무엇인지, 왜 우리는 명품에 끌리는지,그리고 자존감과 소비의 연결 고리를 심리학적으로 풀어보겠습니다.💼 과시 소비, 언제부터 시작됐을까?‘과시 소비(Conspicuous Consumption)’는 1899년 경제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이 처음 제안한 개념입니다.그는 상류층이 자신의 부와 사회적 지위를 보여주기 위해 불필요하게 비싼 물건을 소비..